여름철 시원하고 건강한 반찬이 필요하세요?
입맛은 없고 간단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노각무침
마트에서 보이면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
목차
1. 노각이 뭔가요?
2. 노각무침 만들기
1. 노각이 뭔가요?
노각이란
노각은 '늙은 오이'로 불리며, 오이의 성장 과정에서 수확되기 전 성장이 멈추고 익은 상태를 말합니다. 노각은 일반적으로 신선한 오이와는 달리 외관과 식감에서 차이가 나는데, 오이의 성장 중에 수분 함량이 줄어들어 표면이 거칠하며 열매가 팽창되고 색상이 변화합니다. 노각은 오이와는 다른 식감과 특유의 맛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요리나 음식에 활용됩니다.
영양소 및 효능
영양소
노각은 물론 오이의 변형된 형태이지만 여전히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각은 열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아 체내 수분 공급에 도움을 주며, 다음과 같은 주요 영양소를 함유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C: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면역 시스템 강화와 세포 손상 예방에 기여합니다.
- 비타민K: 혈액 응고 기능을 조절하고 골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칼륨: 신체 내의 수분 및 전해질 균형 조절에 기여하며 혈압 조절에도 중요합니다.
효능
노각은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를 함유하여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각의 효능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제한적이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노각의 가능한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분 공급: 노각은 높은 수분 함량을 가지고 있어 신진대사 및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비타민 C와 다른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소화 및 변비 개선: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노각 고르는 법
노각은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수분이 많고 속이 꽉 찼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란빛이 균일하고 꼭지 부분은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합니다.
노각 보관방법
손질한 노각은 30분~1시간 정도 소금에 절여 물기를 빼고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을 합니다. 최대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니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노각무침 만들기
재료
- 노각 1개
- 굵은소금 1/2 큰술
- 쪽파 종이컵 2컵
- 고춧가루 1 큰술
- 간 마늘 1 큰술
- 깨 1큰술
- 설탕 1/2 큰술
- 고추장 1 큰술
- 참기름 1 큰술
만드는 법
- 노각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 노각 껍질을 전부 벗겨줍니다.
- 노각을 세로 방향으로 2등분 시킵니다.
- 숟가락으로 노각의 씨를 긁어서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 씨를 제거한 노각을 적당하게 썰어줍니다.
- 썰어준 노각을 준비된 소금을 넣고 버무려서 절임과 동시에 물기를 빼 줍니다.
- 노각을 절이는 동시에 양념장을 만듭니다.
- 쪽파, 고춧가루, 간 마늘, 깨, 설탕, 고추장을 넣어서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 양념장을 다 만들면 절인 노각을 채에 걸러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꾹 꾹 눌러서 물기를 짜 줍니다.
- 준비된 노각을 양념장에 넣고 버무립니다.
- 버무린 노각에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고 살짝 버무리면 맛있는 노각무침이 완성됩니다.
노각은 열량이 낮고 수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유용한 식품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가격이 저렴하고 양도 풍부하며 맛도 좋아서 한 번 드셔보시면 앞으로도 지속해 즐길 수 있는 반찬입니다. 노각은 오이와 호박의 식감이 조합되어 독특한 맛을 선사하며, 입맛 없는 분들이나 겉절이를 좋아하는 분들도 노각무침을 찬밥에 물을 말아서 함께 섭취하면 입맛이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피클을 좋아하신다면 노각을 활용하여 맛있는 노각피클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로 노각은 식감과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맛있는 노각무침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만드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를 누르시면 좋은 정보를 꾸준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